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장꼬였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아요.

by ★⊙☆ 2021. 1. 21.

장이 꼬인 거 같아! 장이 꼬였어!라는 말을 들어보시거나,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보통 장이 꼬였다라는 것은, 대부분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과,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상한 음식 등으로 복통을 동반하는 설사와 경련 등의 증상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장꼬였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먹는 것의 이유와 별개로 장꼬임이 생기는 다른 이유들도 있습니다.

장꼬임은 왜 생기는 걸까?

1. 과민성 대장증후군

2. 변비

3. 스트레스

4. 수면부족

5. 장내의 염증 및 알레르기

6. 음주

 

위와 같은 이유들은 식습관, 음식들의 이유와 별개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에 통증이 있다고 하여 모두 장꼬임인 것은 아닌데요. 장꼬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꼬임증상에는 어떤 것 들이 있을까?

장꼬임이란 여러 가지의 이유들로 인하여 장이 원활하게 순환이 되지 않고, 경력과 발작을 일으키며 그 통로가 좁아져 장의 운동기능이 상실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그로 인해 구토, 혈변, 소화장애와 배에서 꾸르륵 거리는 소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장꼬였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 1. 식습관 개선

장에 문제가 생기는 가장 첫 번째는 먹는 것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에 무리가 갈 일이 없어 장꼬임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음식을 드실 땐 꼭꼭, 오랫동안 씹어 여유롭게 식사를 하시고, 장 활동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들과 술과 카페인은 장에 자극을 주므로 섭취를 줄이시거나 금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꼬였을때 어떻게해야할까? 2. 충분한 휴식

장이 꼬였을때 충분한 휴식만 해줘도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숙면을 취해주시고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덜어 컨디션 조절을 해주시면 장이 꼬여있을 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장꼬였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 3. 수분 섭취

 

장꼬임 증상이 생기면 수분과 전해질이 장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주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꼬였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 4. 병원 치료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장꼬임 증상이 심한 경우엔 수술을 통해 꼬인 장들을 풀어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복막염 현상이나 혈변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바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장꼬임 증상이 지속되면 수분과 전해질이 흡수되지 않아 장이 팽창이 되고, 기존에 남아있던 수분과 전해질도 배출이 되기 때문에 저혈압이나,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혈관을 통해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장꼬였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